스프링 프레임워크
• 핵심 기술 : 스프링 DI 컨테이너, AOP
• 웹 기술 : 스프링 MVC, 스프링 WebFlux
• 데이터 접근 기술 : 트랜잭션, JDBC, ORM 지원, XML 지원
• 기술 통합 : 캐시, 이메일, 원격접근, 스케줄링
• 테스트 : 스프링 기반 테스트 지원
• 최근에는 스프링 부트를 통해서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기술들을 편리하게 사용
스프링 부트
•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 최근에는 기본으로 사용
• 단독으로 실행할 수 있는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생성
• Tomcat 같은 웹 서버를 내장해서 별도의 웹 서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됨
• 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
• 스프링과 3rd parth(외부)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
스프링의 핵심
•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
• 자바 언어의 가장 큰 특징 - 객체 지향 언어
• 스프링은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
•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여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협력)
•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 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
다형성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했기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새로운 구현체가 나와도 클라이언트를 변경할 필요가 없어진다.
• 역할 & 구현으로 구분 ⇨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
• 장점
• Client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 Client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Client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Client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1.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
2. 확장 가능한 설계
3.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 가능
Java의 다형성 활용
public class A {
// private Car car = new Taxi();
private Car car = new Bus();
}
• 역할 = 인터페이스
•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
• 객체 설계시 역할(인터페이스)을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
수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요청)와 객체 서버(응답)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
SOLID (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
• SRP :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OCP :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SRP 단일 책임 원칙 [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책임은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 :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SRP를 잘 따른것
ex)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OCP 개방-폐쇄 원칙 [ Open/Closed Principle ]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다형성을 활용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에 새로운 기능을 구현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
ex)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Car 인터페이스 -> 운전,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User 클라이언트 -> 운전자,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임의의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특정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의존성 주입(DI)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
•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 변경 가능
스프링은 DI, DI 컨테이너 기술로 다형성 + OCP, DIP 를 가능하게 한다.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 • 쉽게 부품을 교체하듯이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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